본문 바로가기
투자&재테크

2024 미국 증시 써머타임 일정

by s0x1 2024. 1. 4.

써머타임 이미지
Illustration emphasizing Daylight Savings Time and the US stock market, which change the concept of time / Image by DALL-E 3

 

미국 주식 투자자라면 한 번 쯤은 늦은 개장시간 때문에 밤 늦게까지 주무시지 못하고 mts를 들여다 본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개장 시간이 한 시간 앞당겨지는 써머타임이 고맙게 느껴지기도 하죠. 그래서인지 연초나 연말쯤이 되면 언제쯤 써머타임이 시작되고 끝나는지 검색해보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이번 기회에 써머타임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 언제 시작해서 언제 끝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합시다.

 

목차

    1. 써머타임이란 ?

    써머타임은 말 그대로 Summer Time이라고 쓰이지만, Daylight Saving Time (DST, DT)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는 매년 일정 기간 동안 시간을 1시간 앞당겨서 하루의 밝은 시간을 더욱 길게 이용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 제도는 에너지 절약과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20세기 초부터 여러 국가에서 도입되었습니다. 미국에서도 이 제도가 적용되며, 대게 3월의 둘째 주 일요일에 시작해서 11월의 첫째 주 일요일에 종료합니다. 즉, 이 기간 동안 미국의 시간은 평소보다 1시간 빠르게 움직입니다.

    1.1. 한국 기준 써머타임 일정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미국의 써머타임은 매년 3월 둘째 주 일요일에 시작하여 11월 첫째 주 월요일에 종료됩니다. 한국 시간을 기준으로하면 2024년 3월 10일 일요일 오전 2시에 시작해 2024년 11월 3일 일요일 오전 2시에 종료되는 것입니다.

    2. 미국 증시와 써머타임

    써머타임 제도가 적용되어 1시간이 앞당겨지게 되면 미국의 일상 생활뿐만 아니라 경제 활동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주식 시장은 써머타임의 영향을 가장 직접적으로 받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주식 시장은 정해진 시간에 개장하고 폐장하기 때문입니다. 서머타임이 시작되면 그 개장과 폐장 시간이 1시간 앞당겨집니다. 이는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들, 특히 다른 시간대에 있는 국가에서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들에게는 중요한 변화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미국의 시간 변화에 맞춰서 자신의 투자 일정을 조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보통 미국 증시가 개장하는 밤이나 이른 아침에 투자 활동을 합니다. 그러나 서머타임이 시작되면 미국 증시의 개장 시간이 1시간 앞당겨지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그보다 1시간 더 일찍 투자 활동을 시작해야 합니다.

    따라서 미국 증시의 서머타임은 투자 일정을 조절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정보이며,  이를 잘 활용한다면 더욱 효율적인 투자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2.1. 써머타임 적용 시 미국 증시 개장, 폐장 시간

    기준 개장 ~ 폐장 시간
    미국 동부시간 09:30 ~ 16:00
    한국 시간 (써머타임 미적용) 22:30 ~ 05:00
    한국 시간 (써머타임 적용) 23:30 ~ 06:00

    3. 프리장(Pre-market), 애프터장(Post-Market), 주간거래

    국내 증시에 장전 동시호가, 장후 시간외 거래가 있다면 미국 증시에는 프리장과 애프터장이 있습니다. 국내 증권사에서 지원하는 시간은 각각 다르며, 계속해서 바뀌는 정보이기 때문에 공식적인 시간(한국 기준)만 제공해드립니다. 실제로 매매 가능한 시간은 이용 중이신 증권사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써머타임 여부 프리장(Pre-market) 애프터장(Post-market)
    써머타임 미적용 18:00 ~ 23:30 06:00 ~ 08:00
    써머타임 적용 17:00 ~ 22:30 05:00 ~ 07:00

     

    참고로 일부 증권사에서는 주간에도 미국 주식을 매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주간거래 서비스는 초기에는 삼성증권에서만 제공되었으나 독점계약 만료 이후 다른 증권사들도 도입하게 되어 국내 미국 주식 투자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단, 거래량이 많은 대형주들 외에는 호가 간 간격이 크고, 정규장 가격과의 괴리가 있다는 단점이 있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증권사별로 주간거래를 지원하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는 증권사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하시기를 바라며, 대략적인 주간거래 지원 시간은 10:00 ~ 17:30 에서 각각 30분 내외로 차이가 있는 수준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