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재테크

미국 IPO 준비에 속도내는 네이버웹툰 (feat. 와이랩)

by s0x1 2023. 12. 24.

최근 토스 상장 소식에 이어 네이버웹툰의 상장 소식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 두 회사는 모두 우리 일상에 깊숙이 스며들어 있어, 그들의 상장 소식이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네이버웹툰의 상장 준비 소식에 대해 함께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네이버웹툰은 웹툰 산업의 선두주자로,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런 네이버웹툰이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은, 단순히 회사의 성장 뿐만 아니라 웹툰 산업 전체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네이버웹툰의 상장 준비와 그 이면의 이야기, 그리고 이로 인해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 변화와 영향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살펴보며, 새로운 시장 동향과 향후 전망에 대한 통찰을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기사 요약

    http://www.dailyimpac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8459

     

    美 IPO 속도내는 네이버웹툰 "일본 1등도 가능?" - 데일리임팩트

    [데일리임팩트 황재희 기자] 네이버웹툰의 내년 미국 기업공개(IPO)를 위한 행보가 치밀해지고 있다. 미국 본사에 재무담당 임원을 영입하는 한편 인공지능(AI) 인력에도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네

    www.dailyimpact.co.kr

    네이버웹툰이 미국 IPO를 준비하면서 조직 재정비를 통해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습니다. 북미 법인 웹툰 엔터테인먼트에 현지 재무 전무를 영입하며, 인공지능(AI)개발자 규모를 확대하는 등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25년 경력의 데이비드 리 CFO를 선임해 상장 준비에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올해 1분기부터 3분기까지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어 네이버웹툰의 수익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만, 이는 북미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투자와 맞물려 있는 상황으로 충분히 감내할만한 상황입니다.

    주목할 점은, 네이버웹툰이 미국 웹툰 시장에서는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한국과 일본에서는 카카오에 이어 2위라는 점입니다. 이에 따라 추가 성장과 수익성 회복을 위해선 일본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일본은 전 세계에서 만화앱의 인앱 구매 수익이 77%로 가장 높은 국가입니다. 이에 비해 한국과 미국은 각각 10%, 7%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일본 시장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됩니다. 일본에서는 카카오 계열사인 카카오픽코마가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네이버웹툰은 지난해 일본 전자책 플랫폼 이북재팬을 인수하며 일본 시장 영향력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웹툰 관계자는 "일본은 앱으로 만화를 보는 독자 외에 웹을 통해 감상하는 이용자도 많다"라며 "라인망가 외에 이북재팬 플랫폼을 통해서도 이용자를 끌어들이고 있어 앱과 웹을 합산한 전체 규모를 놓고 보면 2022년 기준 네이버가 더 크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웹툰의 미국 상장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이는 네이버 계열사 중 첫 IPO 타이틀을 쥐게 되는 쾌거가 될 것입니다. 이는 네이버가 콘텐츠 사업의 글로벌 확장을 도모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이에 따른 산업 전반의 변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2. 네이버웹툰 상장 관련주 '와이랩'

    네이버웹툰의 IPO 소식이 나온 이후 가장 먼저 반응을 보였던 관련 종목은 '와이랩'입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77/0005295891

     

    [특징주]와이랩, 네이버웹툰 美 증시 상장...네이버웹툰 성장 '선봉장'

    와이랩이 강세다. 네이버가 내년에 네이버웹툰을 미국증시에 상장한다고 밝히면서 주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웹툰은 와이랩 지분 9.67%를 보유하고 있다. 4일 오전 10시32분 와이

    n.news.naver.com

    올해 8월 4일에 먼저 나왔던 네이버웹툰의 상장 소식이고 그 당시의 주가 차트입니다. 상장 소식이 전해짐과 동시에 주가는 급등하였고 며칠간 상승세를 지속해 나갔습니다. 상장 관련 테마주의 특징이 실제로 해당종목이 시장에 상장되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비슷한 재료로 상승과 조정을 이어간다는 점입니다.

    2.1. '와이랩' 회사정보

    와이랩은 웹툰 콘텐츠 제작사로 네이버웹툰이 약 9.67%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웹툰 상위 15개 작품 중 9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와이랩이 네이버웹툰의 성공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네이버웹툰의 미국 상장 계획은 웹툰 산업의 성장과 확장을 시사하며, 상장에 성공할 경우 해당 산업의 성장과 함께 관련 기업들의 실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최근 토스 상장 기사 공개 후 관련주였던 이월드, 한국전자인증, 한화투자증권 주가가 급등하였는데요. 와이랩 역시 네이버웹툰 IPO 관련 소식이 있을 때 마다 주가가 급등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다가오는 12월 26일 장 초반에 거래량이 터져준다면 단타로 수익을 낼만한 기회가 될 수 있으니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